보이스오버에서 nplayer 사용 시 이슈입니다.



    1. 메인 화면 상에 있는 메뉴 버튼의 이름이 동일한 문제
      앱을 실행했을 때, 나타나는 첫화면에 메뉴버튼이 두개가 있어 보이스오버 사용자들에겐 해당 버튼의 구분이 용의치 않습니다.
      물론 첫번째 메뉴 버튼은 콘텐츠 재생 위치 지정 즉, 로컬이냐 네트워크냐를 선택함과, 각종 옵션들을 만질 수 있는 설정 버튼으로 이동할 수 있는 버튼이고, 두번째 메뉴 버튼의 경우, 파일 정렬 및 관리를 위한 메뉴 버튼이라는 것을 눌러보고 인지하긴 했지만, 이름이 같다보니, 선뜻 감이 오는 버튼은 아닙니다.
      이를 메뉴와 편집메뉴 등과 같이 이름을 다르게 적용하면 좀더 직관적으로 구분할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이름에 대한 고민은 개발자 분들에게 맡겨보도록 하겠습니다 :)
    2. 동영상 재생 중에 나타나는 메뉴 버튼과 디코더 버튼 등을 눌렀을 때 나타나는 선택 메뉴를 보이스오버 사용자들이 앞뒤로 탐색하기 어렵습니다.
      해당 메뉴가 어떻게 화면상에 표시되는진 정확히 모르겠지만, 아마도 재생중인 비디오 화면 윗쪽에 일부에만 버튼 내용이 팝업창 형태로 표시되는 것 같은데, 이때 보이스오버 사용자들은 드래그 동작(손가락을 붙인 상태에서 액정을 위 또는 아래로 쓸어내리는 동작)을 수행해야지만, 나타나는 메뉴에 포커스 할 수 있으며, 이렇게 포커스되었을 때에만 좌/우 쓸기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메뉴는 드래그 동작 없이도 좌우 쓸기 동작을 이용한 메뉴 이동이 가능해야 합니다.
      혹시, 메뉴가 활성화되면서 위쪽영역에 메뉴가 표시되고, 아래창은 투명한 효과로 처리된 게 아닌가 싶은데, 아닌가요?
      만약 그렇다면, 아래 반투명효과되어있는 부분도 색깔로 채워주도록 앱을 구성하면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고 하네요.
      물론 이렇게 되면 디자인이 손상되는 문제가 있지만 해당 레이아웃은 보이스오버가 활성화되어 있을 때만 동작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 방법까지는 제가 개발자가 아닌 탓에 정확히는 알수가 없네요.
      또한 비디오 재생 중에, 메뉴 버튼을 눌렀을 때 나타나는 설정 메뉴에 진입했을 때도, 아래 나타나는 비디오 화면 때문에 왼쪽/오른쪽 쓸기를 이용하여 설정 콘트롤에 제대로 포커스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물론 이때 손가락 드래그 기능을 활용하여 설정 메뉴 중 하나에 초점을 맞춘 후 왼쪽 또는 오른쪽 쓸기를 하면, 옵션 항목 이동엔 문제가 없지만, 화면 하단에 위치한 비디오 영역에 손이 닿은 상태에서는 나타난 옵션 메뉴에 정확히 왼쪽/오른쪽 쓸기로 포커스가 불가능한 문제가 있습니다.
      팝업창으로 인해 보이스오버 상에서 나타나는 팝업창의 메뉴를 제대로 콘트롤 할 수 없는 문제가 곳곳에서 발견되고 있습니다. 보이스오버를 함께 사용하는 저시력 장애인이나, 상세 설정을 원하는 전맹 시각장애인의 경우, nplayer의 설정 메뉴를 만지기 너무 불편함이 많습니다.
    3. 영상 재생 중, 나타나는 메뉴버튼, 또는 디코더 버튼, 그리고 비디오 재생 중, 메뉴 버튼을 눌러 특정 메뉴 안에 진입했을 때 열려있는 메뉴를 닫기 위한 닫기 버튼이 보이스오버 왼쪽/오른쪽 쓸기 제스처로 접근이 불가합니다.
      메뉴 닫기 버튼이 위치한 좌상단에 손가락을 대면 인식 가능하지만 이는 매우 고숙년도의 사용자가 아니고서는 닫기 버튼에 정확히 포커스 하기 어렵습니다. 개선 부탁드립니다.
    4. 메뉴가 활성화 되었을 때, 메뉴를 닫는 닫기 버튼과, 메뉴 가장 마지막에 있는 동영상 재생을 취소하는 닫기 버튼의 이름이 같아 메뉴를 닫는 버튼과 동영상 재생을 종료하는 닫기 버튼을 혼동할 수 있는 문제가 있습니다. 또한 현재로써는 메뉴활성화를 닫기 위한 닫기 버튼이 보이스오버 제스처로는 잡히지 않아 더 혼동할 우려가 있습니다.
      메뉴닫기 버튼과 동영상 재생을 종료하는 닫기 버튼의 이름을 다르게 구성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5. 동영상 재생 중, 메뉴 버튼을 눌러 설정 메뉴에 진입했을 때, 화면 하단에는 비디오, 오디오, 자막 탭바가 있고, 화면 윗쪽으로는 아래에서 선택한 탭바에 따라 설정 내용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화면 하단에 또 비디오 영역이 나타나 보이스오버 사용자들에겐 혼란스러운 면이 있습니다.
      물론 이 영역은 오른쪽/왼쪽 쓸기로 잡하지는 않고 손가락을 하단부에 갔다 대었을 때 해당 지점에 비디오 제어기가 있음을 알려주는 형태로 피드백을 주고 있습니다.
      실제 동영상 재생 중 설정 메뉴가 활성화 된 상태에서는 화면 하단의 비디오 제어기 즉 재생/일시정지, 이전/다음, 빨리감기 등은 설정 메뉴가 활성화 되어 있을 때에는 눌려지지 않는 버튼인 것 같은데, 이 버튼이 구지 잡혀야 하는 이유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6. 메뉴 상에서 팝업플레이 기능을 설정하여 미니플레이어 형태로 전환했을 때, 버튼 또는 메뉴를 활용하여 다시 최대화면으로 돌아올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물론 한손가락 제스처 기능을 통한 더블탭 기능(보이스오버 사용자들은 비디오 영역을 2중탭(연속 2번)) 수행하면 되지만, 메뉴에서 수행한 기능은 손쉽게 해당 기능으로 되돌릴 수 있는 버튼 또는 메뉴로 쉽게 전환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관해 긍정적인 검토 부탁드립니다.
      실제 모바일 접근성 지침에도 해당 영역이 명시되어 있습니다.(제 9조 참조)
    7. 이건 제가 잘 몰라서 질문드리는 건데, 영상 재생 중, 재생목록 버튼, 속도조절 버튼 등과 같은 객체는 다 버튼 속성을 가지고 있는데 에어플레이를 조절할 수 있는 객체에만 버튼 속성이 부여되지 않은 것 같은데 이는 일부러 그렇게 적용하신 건지 궁금합니다.
      보이스오버에서 다른 객체들은 전부 다 버튼이라 읽어주는데 이 에어플레이만 어떤 객체인지 속성을 전혀 알려주고 있지 않습니다.

Log in to reply
 

Looks like your connection to nPlayer Forums was lost, please wait while we try to reconnect.